메뉴 닫기

지구에 대하여 알아보자

earth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지구란 무엇인가?

지구(地球, Earth)란 태양계에 존재하는 세 번째 행성을 말 하며 현재까지 발견된 지구형 행성 중에서는 가장 큰 행성 이라고 합니다.

지구는 완전한 둥근 모양이 아니라 회전타원체 모양에 가깝다고 합니다.

적도의 반지름은 약 6378km 라고 하며  극(極)반지름은 약 6357km라고 합니다.

우리가 무게를 말 할때 쓰는 무게들은 지구에서 적용되는 중력을 나타내는것 입니다.

지구가 생성된 시기는 45억 6700만년 전 이라고 하며, 행성 테이아와 지구의 격렬한 충돌로 인하여 만들어진 달을 위성으로 갖고 있습니다.

지구의 중력은 지구의 위성인 달과 함께 상호작용을 한다 하는데 지구와 달 사이의 중력 때문에 조석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태양과 지구는 대략 1억 5000만 km 가량 떨어져 있다고 합니다.

 

생명의 탄생과 진화는 어떻게?

36억년 전 정도에 고에너지와 화학반응을 사용하는 특수한 유기물들이 나타났는데 이들은 진화를 거쳤고 최초의 생명체가 된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생대 말 있었던 대규모 멸종사건은 하나의 대륙이었던 판게아가 분열하며 화산활동이 일어난것이 원인이라 하며 중생데에는 인류가 갖고 있는 모든 핵폭탄을 한번에 터트려도 1만 배나 강한 규모를 자랑하는 운석 충돌이 원인이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중생대 이후로 공룡은 멸종했고 그 후 6400만년 전  포유류가 등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류의 시초는 현재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있는 근처에서 처음으로 발견 되었다고 하며 그들이 진화하여 현재 우리 인류가 되었다고 합니다.

킴브리아기의 대폭발이 있었던 5억 3천 5백만 년 전 다세포 진핵생물들은 육지를 점령했다고 하며 또한 하늘에 진출하기도 했고 수중에선 생태계 최강의 포식자가 되어 살아가는등 엄청나게 많은 변화가 생겼다고 합니다.

함브리아기 대폭발 후 생물체가 거의 다 멸망 되었던 대규모 멸종사건이 다섯번 있었다고 합니다.

대규모 멸종사건은 기존에 잘 살고있던 생물체들을 거의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했는데 그래도 그곳에서 생존했던 생물체들은 다시 한번 생태계 피라미드의 지위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생물첵 진화하는것에 대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관련 이미지

대기와 바다의 형성은 어떻게?

지구의 대기가 생기게 된 원인은 마그마와 암석에서 방출된 기체들이 지구 주위에서 중력의 영향을 받으며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초창기에 생성된 대기를 원시 대기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지구의 열이 가라앉게 되며 마그마 바다가 식었는데 이는 고체의 바닥을 다시 만들었고 혜성에 포함되어 있던 소랴으이 물은 많은 양의 혜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축적이 됐다고 합니다.

마그마가 식으면서 형성된 고체의 바닥으로부터 원시 대기는 수증기를 하늘로 올려 보냈는데 이 성분으 응결하여 매우 많은량의 비가 내렸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여 바다가 생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빗물은 짜지 않기 때문에 바다는 왜 짠맛을 내는가에 대해 궁금할텐데 그 이유는 대기와 땅 안에 있던 연분들이 비 때문에 바다로 녹아들어 갔고 바다가 짜지면서 현재 우리가 먹는 소금을 얻을 수 있게 된 계기라고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